커뮤니티 <아무튼 홍보>를 소개합니다.
서울시도심권50플러스센터에서는 공통의 관심사와 뜻을 가진 50플러스 회원들의 자발적 모임인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있다. 매년 등록된 커뮤니티에는 소정의 활동비를 포함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서울시도심권50플러스센터에는 현재 33개의 커뮤니티가 등록되어 있으며, 지속적인 성장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의미 있는 활동들을 펼쳐가고 있다.
오늘은 그중 소상공인과 사회적 경제 기업을 대상으로 SNS 홍보 활동을 지원하고 있는 커뮤니티
<아무튼 홍보>의 대표 김영문 님을 만나 커뮤니티에 대해서 자세히 들어 보았다.
커뮤니티를 대표하는 키워드는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우리 커뮤니티의 키워드는 <
공부였기 때문입니다.
지금 커뮤니티에서 하고 있는 주요 활동에 관해 이야기해 주세요.
홍보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기획하기와 효과적인 카피를 위한 학습과 공유입니다. 이를 위해 구성원의
홍보 역량 강화를 위한 학습, 정보 공유 그리고 친목 도모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활동을 하면서 어려웠던 순간과 극복 방법은 무엇이었나요?
홍보 대상 업체가 소기업, 사회적기업들이다보니 체험이나 대면 기회가 없을 때, 정보 부족으로 기획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유사 업체 검색 및 트렌드 분석과 아이디어 공유를 통해 극복했지요.
그리고 소상공인 가게를 탐방했는데 상품이 없어 이목을 끌만한 사진 한 장 찍을 수가 없었던 경험도 있
습니다. 폐점 직전인 가게를 "어떻게 홍보할 것인가?" 고민한 적도 있었지요. 그때는 대표와 통화해서 애로
사항을 확인하고 직접 손님이 되어 물건 주문도 하고, 과정을 촬영해서 포스팅 했더니 반응이 좋아 보람도
있었습니다.
다른 하나는 구성원 모두 바빠서 모임 시간 맞추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월 2회 모임 중 한 번은 대면
미팅으로, 한번은 온라인 미팅으로 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가 가진 강점과 구성원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우리 커뮤니티의 강점은 'SNS 플랫폼을 활용한 홍보를 함으로써 최근 홍보 경향을 쉽게 반영할 수 있다'
는 것이고요.
구성원 강점은 '다수 업체의 홍보 경험, 각자 개성 있는 SNS 플랫폼 운영, 다양한 경력 덕분에 문제해결이
용이하고, 구성원의 열정적 활동으로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며,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커뮤니티 운영과 활동을 경험하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지속적인 학습과 정보 업그레이드, 적극적인 협업, 구성원 간의 신뢰 그리고 역할에 대한 재능 기부라고
생각합니다.
커뮤니티에 가입하고 싶은 경우, 어떤 경로로 가입할 수 있나요?
커뮤니티 구성원을 통해 가입 의사를 밝혀주면 전체 회의에서 논의 후 결정하게 됩니다.
센터와 함께 시도해 보고 싶은 사업(또는 활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센터의 타 커뮤니티 또는 센터에서 활동 중인 회원과 소상공인의 SNS 홍보 활동을 해 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센터의 <소상공인 온라인 홍보 마케팅 사업단>과도 연계해서 “지역 살아보기”도 함께 하고,
체험한 내용을 글로 써서 홍보하는 활동을 해 보고 싶습니다.
어떤 커뮤니티로 기억되고 싶으신가요?
커뮤니티 모범 사례, 선한 이웃 같은 커뮤니티, <아무튼 홍보>가 하는 홍보는 믿을 만하다, 홍보는
<아무튼 홍보>가 잘했어. 이런 말을 들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인터뷰어가 본 커뮤니티 <아무튼 홍보>는?
커뮤니티 <아무튼 홍보>는 지난해 결성되어 아직 연륜도 짧고 구성원도 5명 밖에 안되는 새내기이지만,
커뮤니티 이름처럼 대단히 의욕적이며 열정적으로 홍보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인터뷰가 이루어진 당일에도 “소상공인 쇼핑 라이브 지원단”의 홍보 활동을 위해 보수 교육까지 같이 받고
있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소상공인과 사회적경제기업들을 돕는 커뮤니티 활동을 적극 응원하며,
지속적인 발전을 기대합니다.
학습지원단 남 기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