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표

 

1.치매 바로알기

2.치매의 종류

3.치매검사와 예방

 

 

대한민국 치매 현황 2020년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치매환자는 86만명으로 

65세 이상 노인 10명중 1명꼴인 11% 이라고 합니다.

 

향후 치매환자는 20년마다 2배씩 증가하여 2050년에는 271만 명으로 추산됩니다.

 

이제는 암보다도 무섭다고 하는 치매에서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저희 중장년세대는 더욱 걱정이 되고, 주위에 부모님이 치매를 겪는 것을 많이

보면서 치매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이런 면에서 이번 강의는 더운 날씨에도 많이 오셔서 열심히 경청하셨습니다. 


sdds.jpg 

  ▲ 치매포스터

 

치매란?

 

기억력을 비롯한 여러 가지 인지기능의 장애가 나타나 일상생활을 혼자 하기 어려울 정로도 

심한 영향을 주는 상태입니다.

치매란 어떤 하나의 질병 명이 아니라 여러 증상들의 묶음입니다.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

 

건망증은 주로 힌트를 주거나 곰곰이 생각하면 기억이 떠오르지만

치매는 경험한 사건이나 중요한 일을 잊어버리고 힌트를 줘도 생각해내지 못합니다.

 

저도 잘 아는 사람인데 이름이 생각이 안 나서 또는 물건을 어디다 두었는지 모를 때가 있는데 

그때 너무 당황해서 걱정이 됩니다.

 

 

wewewewe.jpg

 

 

치매의 원인과 종류

 

유전적인 원인은 1~2%이며 후천적 원인이 98%라고 합니다.

 

전반적인 뇌 기능의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질환이 치매의 원인이 됩니다.

종류는 퇴행성 뇌질환으로 치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알츠하이머성 치매

뇌혈관 질환이 원인이 되는 혈관성 치매, 파킨스병 치매, 루이소체 치매 등이 있습니다.

 

wew.jpg

 

 

부모님이 치매인지 알게 되는 시점

 

강사님이 실제 사례로 부모님이 은행에서 돈을 찾는게 귀찮다, 힘들다, 허리가 아프고 무릎이 아파서 

지하철 타고 어디 못가겠다말씀하실 때 진짜 허리가 아픈건지, 힘드셔서 은행을 못가시는 건지 

잘 알아보아야 한다고 하셨어요.

 

이런일들이 복합적인 활동을 요구하는 건데 그것이 안된다면 치매라고 볼수 있다고 합니다.

 

치매검사

 

먼저 보건소나 병원에서 간이검사( MMSE_DS)를 해서 증상이 있다고 판단되면 

신경인지검사( CREAD-K)를 합니다. 그리고 MRI(자기공명영상)검사를 하시면 정확합니다.

 

 

collage.png 

 

치매예방

 

식이조절, 운동, 수면, 간헐적 단식, 두뇌활동 5가지입니다.

저희가 이미 잘 알고 있고, 의학지식은 넘쳐나는데 실천을 하지 않는게 문제라고 지적하셨어요.

 

저희가 진짜 치매를 예방하고 싶으면 40~50대부터 생활습관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강사님이 여러 가지 경험과 실제 사례를 많이 들려주셔서 실감나게 수업을 들었고 많은 도움이 된 수업입니다.

오늘 강의를 통해서 막연히 무서워하기보다는 생활습관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그리고 치매에 관한 좋은 운동은 여러 가지 많은데 오늘은 시간이 부족해서 된다! 박수로 마무리했습니다.

운동을 더 배워보고, 해보지 못해서 서운한 맘이 있지만 다음 강의를 기대해봅니다.

 

 

 

중장년사업지원단 김 은 옥

 

 

#강동50플러스 #서울시50플러스 #강동구청 #중장년 #인생설계 #치매 #치매예방 #신중년